본문 바로가기

Story

일이 되도록 만드는 사람이 리더입니다. 리더는 성과를 촉진해야 합니다!

아래 글은 OOOO 기업 책임급 리더 대상 승진자 교육 진행 후 리마인드 메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총 3개의 시리즈 글 중 마지막 세번째 글 공유합니다.

 


 

성과는 목표를 달성하거나 기대한 결과물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과를 관리한다는 것은 목표설정과정을 관리하고 목표가 달성되어가는 과정을 지원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효과(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성공했는가?)와 효율(최소한의 자원을 가지고 결과를 얻었는가?)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이 성과관리 과정입니다.

 

성과는 정량적으로 또는 정성적(질적)으로 평가됩니다. 성과에는 필연적으로 비교적 측면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과거보다 더 나은 결과를 달성했거나, 다른 경쟁자들보다 우수한 결과를 냈다면 성과로 평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관리를 얘기할 때 개인간의 경쟁, 팀 간의 경쟁이 떠오릅니다. 회사가, 팀이, 개인이 목표로 설정한 것들을 달성해 내야 합니다. 과정이 중요하다고도 얘기하지만 결과가 전제가 되었을 때 과정이 더 의미를 갖습니다. 솔직해 집시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해야 하기 때문에 결과 지향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안에 경쟁도 당연히 내포됩니다. 경쟁자보다 내가 더 뛰어나야 합니다. 다른 팀보다 우리 팀이 더 뛰어나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쟁 안에서도 결과와 과정을 동시에 잡는 리더가 있습니다. 그 리더와 얘기하다 보면 과정을 잘 챙기다 보니 결과는 자동적으로 따라 왔다고 얘기합니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책임급 리더로 승진한지 반년의 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성과관리의 부담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온 시점입니다. 오늘은 책임급 리더인 우리가 어떻게 성과관리를 촉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일이 되도록 촉진하는 리더의 모습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다 보면 성과관리의 본질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글을 통해서 책임급 리더로서 성과를 촉진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1. 우리는 같은 팀입니다. 회사의 목표, 팀의 목표, 개인의 목표를 함께 생각해 주세요! 

우리의 관점은 때로는 개인, 때로는 팀, 때로는 회사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만났던 선배 중에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회사 전체적인 관점에서 돌아보도록 도와주고 그 안에서 일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있었나요? 그 선배에 대해서 얘기해 주세요!”


지난 5책임급 리더로서 액션플랜을 고민하기 위해 실시되었던 교육에서 여러분께 드렸던 질문이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이 그 선배가 되어야 할 때입니다. 후배들이 개인의 목표, 팀의 목표, 회사의 목표를 통합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후배가 주어진 일을 열심히 했을 때 개인차원, 팀 차원, 회사 차원의 어떤 성과와 연계 되는지 명확하게 보여주세요.

 

나의 일을 팀, 회사와 연계해서 생각할 수 있다면 목표 달성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의 의미를 팀, 회사 차원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가 우리를 갈등 상황에서 구해 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같은 회사 안에서 원팀임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요.

 

2. 같은 방식으로 일하면 같은 결과만 나옵니다. 과거 해오던 방식에서 한걸음 떨어져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같은 방식으로 일하는데 다른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제임스마치 교수는 과거 성공요인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환경이 변해도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고 과거 성공요인을 고집하는 현상을 역량의 덫으로 표현했습니다. 내가 성공했던 방식이 나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내 성공방식을 후배에게 강요하게 되면 후배들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후배들이 새로운 시도를 적극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세요. 그 새로운 시도에 책임급 리더인 여러분들도 구경꾼이 아닌 동반자가 되어야 합니다.

 

작년에 작성했던 보고서니까 이것 참고해서 작성하면 돼

이것은 OOO 때문에 안되고, 이것은 OOO 때문에 안되고..”

내가 하는 말을 점검해 보세요. 과거 방식을 답습하는 언어가 있다면 과감하게 버리고 새로운 도전을 해 보세요.

새로운 시도를 해야 새로운 결과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3. 스스로에게 엄격해 져야 합니다. 리더로서의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개인의 목표 달성,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우리는 계획을 세우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 일을 나누고 그 일을 하나하나 수행해 나가는 과정이 합해져서 개인의 성과가 팀의 성과로, 팀의 성과가 조직의 성과로 보여집니다. 리더는 리더로서 주어진 일에 대해서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후배들에게 업무수행기한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합니다. 리더인 나는 업무수행기간을 지키고 있나요? 후배들에게 공부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리더인 나는 새로운 시도를 준비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나요?

 

책임감을 얘기합니다. 책임감이라는 단어가 리더인 나를 성찰하게 만드는 단어이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의 책임감을 논하기 전에 리더로서 나의 책임감을 생각해 봐 주세요. 스스로 엄격해 지도록 노력하세요.

 

이제 3번에 걸쳐 진행된 리마인드 메일을 마무리 하려 합니다. 2024년 초 책임급 리더로 승진했던 순간을 떠올려봐 주세요. 설레임, 자부심, 기대감..’ 이런 감정들이 떠 오를 겁니다. 내가 책임급 리더로서 어떤 실천을 해 나갈 것인지 다짐했던 순간도 생각이 날 겁니다. 그 마음이 답입니다. 그 마음을 오늘 실천하면 됩니다.

 

탁월함은 지속성이다.
–플라톤-

 

책임급 리더로서의 탁월함은 우리 첫 마음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데 있습니다. 여러분은 혼자이지 않습니다. 함께 해온 선배가 있고, 동료가 있고 또 후배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서 탁월함을 만들어갈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